•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2학년도

2022학년도

1학년

교양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철도관련법
철도관련법 (Railroad-related laws)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안전법, 시행령, 시행규칙, 도시철도운전규칙, 철도차량운전규칙을 중심으로 익히고 수업한다.
3 3    
전기동차구조 및 기능
전기동차구조 및 기능(Structure and function of electric cars)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운전개론, 저압장치, 회로도보는법(회로이론), 용어의정리를 중심으로 제반 내용을 익히고 수업한다.
3 3      
운전이론일반
운전이론일반 (Driving theory Genera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운전이론일반을 중심으로 철도차량이 움직일 때 발생되는 물리적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제반 내용을 익히고 수업한다.
    3 3  
비상시조치(운전)
비상시조치(운전) (Emergency measures (driving))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열차운전 시 발생하는 인적오류 및 신호기고장, 이상기후 등 이례상황 발생시 조치 방법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도시철도시스템 일반
도시철도시스템 일반(Urban railway system genera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도시철도총론, 도시철도안전, 철도영업일반, 운전일반, 차량일반, 관제일반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전공심화
철도운영개론
철도운영개론 (Introduction to railroad operation)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영업분야, 철도안전분야, 열차다이아, 차량,전기,토목 등 각 분야를 중심으로 제반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철도정책개론
철도정책개론 (Introduction to railway policy)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사업체계,철도사업 안전관리, 철도시스템의 시스템유지관리 , 국제철도 운영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VVVF전동차
vvvf전동차 (vvvf electric car)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동력차의 고압보조장치, 주회로장치 , 운전보안장치를 중심으로 제반 내용을 익히고 수업한다.
3 3      
운전역학
운전역학 (Driving mechanics)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디젤 차량 및 전기기관차, 전기동차 등 철도차량 종류별로 운전역학을 공부하고 특히, 철도차량의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유도전동기와 물리기초를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비상시조치 응용
비상시조치 응용 (Applied emergency measures)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전동차 운행 중 발생하는 여러종류의 차량 고장이 발생했을 때 비상조치 능력 함양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철도운전실습1
철도운전실습1 (Railroad driving practice 1)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운전에 필요한 가장기초적인 능력인 지적확인요령 및 운전시뮬레이터 사용법을 익히고 기초운전방법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철도교통관제실습1
철도교통관제실습 1 (Rail Traffic Control Practice 1)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관제 시스템운영을 위해 열차운행계획 및 실습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vvvf전동차 응용
vvvf전동차 응용(vvvf electric car application)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전동차 특고압장치, 전동차 제동장치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관제관련규정
관제관련규정 (Regulations related to contro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교통관제규정, 운전규정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철도운전실습2
철도운전실습2 (Railroad driving practice 2)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열차운전시 발생하는 각종사고대처 능력을인 철도운전 심화과정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철도교통관제실습2
철도교통관제실습 2 (Rail Traffic Control Practice 2)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관제 시스템 실무적 운영능력 항상을 위해 철도관제시스템 운용 및 실습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도시철도시스템 응용
도시철도시스템 응용 (Application of urban railway system)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안전의 기초가 되는 시설분야인 토목일반, 신호일반, 전기일반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철도교통관제운영
철도교통관제운영(Rail traffic control operation)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고속관제시스템, 도시철도관제시스템, 무인관제시스템 등 여러 종류의 관제 설비를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비상시조치(관제)
비상시조치(관제) (Emergency measures (contro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관제업무 수행에 필요한 학문인 비상상황발생시 조치, 인적오류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철도시스템일반
철도시스템일반 (Railway system Genera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고속차량, 전기기관차, 전기동차, 디젤기관차등 철도동렫차를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기계공학 응용 3 3        
철도교통관제실습3
철도교통관제실습3 (Rail Traffic Control Practice 3)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관제 시스템운영을 위해 열차운행선 관리 및 실습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열차계획
열차계획 (Train plan)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관제시스템일반, 열차제어시스템, 열차계획과 관제시스템 등, 철도관제 제어설비를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한다.
 
    3 3
철도관제일반
철도관제일반(General railway control)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차량운전, 동력차, 전력, PSD관제, 신호관제, 통신관제, SCADA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철도안전시스템
철도안전시스템 (Railroad safety system)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통신설비, 전철/전력설비, 신호설비, 시설, 객화차, 일반장비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철도교통관제실습4
철도교통관제실습4 (Rail Traffic Control Practice 4)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관제 시스템운영을 위해 실무적인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함양을 위해 비상 시 조치 등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철도운전실습3
철도운전실습3 (Railroad driving practice 3)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운전 면허 취득 후 실제 현장에서 운행하는 기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습득하고 학습한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철도취업세미나
철도취업세미나 (Railroad job seminar)
철도인이 되기 위한 준비 하는 과정으로 철도운전업무 정규과정에서 습득한 제반 이론을 기초로 철도관련기관에 취업하여 실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하고 또한 철도교통기관의 질과 운영 전반에 대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철도취업 동향분석 등을 분석하고 취업 성공 스킬(skill)을 익힌다.
3 3        
캡스톤 디자인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운전분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운전시뮬레이터 설계, 제작, 평가과정을 체험해보도록 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등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보유하도록 교육한다.
3 3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사이언스 (Data science)
철도관제정보처리의 정보기술역량 및 창의역량을 위한 통계학,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사회과학 등을 결합한 융합학문인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기술 및 이론적 학습을 수행한다.
3 3        
철도관제 SOP
철도관제 SOP (Railroad control SOP)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현업 철도교통관제소에서 운용하고있는 철도관제 비상조치 매뉴얼을 중심으로 제반 사항을 학습한다.
    3 3    
철도 빅데이터 분석
철도빅데이터 분석 (Railroad big data analysis)
철도관제 빅데이터분석의 정보기술역량 및 창의역량 개발과 데이터 패턴을 감지, 향후 데이터 예측을 위해 드러나지 않는 패턴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기법과 응용 사례를 통해 머신러닝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원리와 알고리즘에 대해서 학습한다.
    3 3    
철도통신
철도통신 (Railway communication)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이끌어 갈 철도인재양성을 위해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이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자 철도의 통신설비인 열차무선, 연선전화 등, 철도통신망에 필요한 요소 기술로서 데이터와 정보, 부호와 신호, 데이터의 전송, 오류의 검출과 제어, 교환망과 방송망, 통신 프로토콜과 서비스, 정보보호를 비롯한 정보통신 관련 전문지식을 배운다.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806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