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참여광장
  •  > 공지사항

공지사항

기관사/철도교통관제사는 무슨 일을 할까??조회수 308
권태삼 (3vf3418)2022.08.04 13:53

철도기관사?

철도기관사는 화물 및 승객을 수송하고, 객화차 및 기관차를 이동시키기 위해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전동기관차 등을 운전하는 직을 뜻합니다.

 

철도기관사의 업무

운행 스케줄을 확인하고 전달사항 및 운행 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에 대하여 교번운용원에게 전달받아 운행일지에 기록합니다.

운행할 열차의 주행장치, 제어장치, 열차 연결 상태 및 연료를 점검합니다.

철도수송원이나 운용원, 여객전무나 열차 차장 등과 신호를 교신하며 기관차를 운전합니다.

운전 시 장애물 등을 확인하고, 열차의 진행 방향 및 철로를 주시하며 조종장치를 조작합니다.

열차승무원 및 운전관제사 및 철도운전원 등과 무선 및 신호를 이용해 열차의 도착 및 연착시간, 사고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안전운행을 위하여 수신호, 철도규정, 운전명령서 등을 이해하고 적용합니다.

 

 

철도교통관제사?

철도나 도시철도, 경전철 등 철도운영기관에서 관제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관제업무는 철도차량·열차의 운행을 집중제어.통제.감시하는 열차운행통제(관제부), 전철전력시스템(SCADA )을 제어통제.감시하는 전철전력계통(전기운용부), 관제설비 관리 및 기타 서무 업무를 수행하는 관제기술부 등으로 나뉜다.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본사 안전총괄본부에 관제운영실(=종합관제실)이 있고, 그 하위 기관으로 '철도교통관제센터'를 두고 있다. 그리고 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는 각 지역 및 노선별로 권역을 나누고, 권역 내에서 다시 콘솔(담당구간)을 나눠 업무를 분담하고 있다.
관제업무 중 운전관제에 종사하고자 하는 자는 철도안전법에 의해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을 소지하여야 한다.

 

철도교통관제사 업무

대략적으로 알려진 관제사의 업무는 다음과 같다.

열차운행통제(운전관제)

관제사 콘솔 및 대형 표시반(DLP) 화면을 통해 열차운행상황을 파악.감시

각종 운전·작업협의서 작성, 승인 및 지시

현장제어, 열차운행스케줄 관리, 시스템 관리, 각종 이력 및 실적 관리 등 업무

필요시 적절한 운전정리를 지시, 운전명령 발령 등

사고 등 이례사항 발생시 현장과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여 정확한 상황 파악 및 관계규정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지시

 

기관사/ 철도교통관제사 전망

철도교통 업무에서 가장 중추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사/철도교통관제사는 미래 대륙철도연결도 기대되지만, 우리나라 대중교통체계를 도로교통에서 크린에너지, 대량수송 및 고속수송이 가능한 궤도교통으로 대 변혁을 하고 있으므로 미래 전망은 매우 밝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806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