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참여광장
  •  > 공지사항

공지사항

철도교통관제사가 궁금하다.!!!조회수 395
권태삼 (3vf3418)2022.12.27 14:45

철도교통 관제사가 하는 일(전문 사무직)

  철도 및 지하철 종합사령실의 감시탁, 감시모니터 및 대형표시반을 통하여 열차의 운행상황을 파악한다.

  ► 신호기 및 전철기의 동작상태를 확인한다.

  ► 유무선 설비를 이용해 열차기관사에게 운행을 지시하여 열차의 운행간격을 조정한다.

  ► 비상상황 발생시 처리방안을 마련하여 열차기관사에게 업무연락 및 조치를 취한다.

  ► 열차종합운행제어장치(TTC: Total Traffic Control, 전구간의 열차운행 상황 및 자동진로설정기능, 열차번호이동기능 등을 수행하는 신호관제시스템)를 취급하고, 주전산기의 제어정보 출력을 확인한다.

  ► 데이터를 조작하고, 출력되는 데이터를 기록·관리한다.

  ► 열차의 이상 유무, 차량상태, 입출고 상태 등을 확인한다.

  ► 사고 및 지연열차에 대한 회복운전을 지시한다.

  ► 임시 열차운행 및 선로 내 작업을 통제한다.


 철도교통 관제사가 되기 위한 과정

  ► 철도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77월부터는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등에서 철도교통관제를 전공하고 관제자격증명시험에 도전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가장 빠르게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철도차량운전면허+철도교통관제사 자격을 취득하면 철도운영사에 취업시 풍부한 가점을 획득하므로 입사가 쉽다.

  ► 운영사 입사 후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철도차량운전면허증과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명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어 한종목을 먼저취득하면 이론과목 면허시험 일부를 면제받는다. 그리고 철도운전*관제시스템과에서 전공한 사람은 전문교육훈련기관 이론교육시간이 면제된다.

 


철도교통 관제사의 연봉

 하위(25%) 4,979만 원, 중위값 6,144만 원, 상위(25%) 7,057만 원 정도이다.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철도교통 관제사의 향후 전망

 철도교통관제사의 고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 철도 수송의 경우 물류량은 감소하고 있으나 수송 인원은 증가하고 있다. KTX 등 고속철도가 도입되고 이용객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지하철 노선 신설 및 연장 등으로 인해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 2017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 기관사로 취업하여 경력기관사가 관제사가 되는 경로 외에 자격 취득 후 관제사로의 즉시입직이 가능하게 되어 취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기관사 #철도교통관제사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송원대학교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806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